3. 기본 문법
3.1. 변수와 자료형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변수를 사용하면 값을 쉽게 저장하고, 필요할 때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싱에서는 다음과 같이 변수를 선언합니다.
int x = 10; // 정수형 변수 x에 10을 대입
float y = 3.14; // 실수형 변수 y에 3.14를 대입
String str = "Hello world"; // 문자열 변수 str에 "Hello world"를 대입
프로세싱에서 지원하는 자료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수형(int) : -2,147,483,648 ~ 2,147,483,647 범위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 실수형(float, double) : 소수점 이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 문자열(String) : 문자열을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3.2. 조건문과 반복문
조건문과 반복문은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인 제어문입니다. 조건문은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코드를 실행하고, 반복문은 코드를 반복적으로 실행합니다.
프로세싱에서는 다음과 같이 조건문과 반복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if문: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코드를 실행하는 조건문입니다.
int x = 10;
if(x > 5) {
println("x는 5보다 큽니다.");
}
- for문: 지정한 범위에서 코드를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반복문입니다.
for(int i = 0; i < 10; i++) {
println(i);
}
- while문: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코드를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반복문입니다.
int i = 0;
while(i < 10) {
println(i);
i++;
}
3.3. 함수와 메서드
함수와 메소드는메서드는 프로그래밍에서 코드를 재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함수는 코드 블록을 만들어서 이름을 붙인 것이고, 메서드는 클래스 내에서 사용하는 함수를 의미합니다.
프로세싱에서는 다음과 같이 함수와 메소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함수
void drawCircle(int x, int y, int r) {
ellipse(x, y, r, r);
}
drawCircle(100, 100, 50);
- 메소드
class Person {
int age;
void setAge(int a) {
age = a;
}
}
Person p = new Person();
p.setAge(20);
3.4. 주석 사용법
주석은 프로그래밍 코드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주석은 프로그램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코드를 작성한 개발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코드에 대한 설명이나 참고할 만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프로세싱에서는 다음과 같이 주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한 줄 주석: 코드 앞에 // 기호를 붙여서 작성합니다.
// 이 부분은 주석입니다.
int x = 10; // 이 부분도 주석입니다.
- 여러 줄 주석: /*와 */ 사이에 주석을 작성합니다.
/*
이 부분은
여러 줄을
주석으로 처리합니다.
*/
int y = 20;
주석을 작성하는 것은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주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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