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환경 설정 및 프로젝트 생성
2.1. 개발 환경 설정
스프링 부트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도구와 환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스프링 부트 개발에 필요한 도구 및 환경입니다.
- JDK (Java Development Kit): 스프링 부트는 Java 기반 프레임워크이므로, J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JDK 8 이상의 버전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스프링 부트 개발에는 다양한 I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elliJ IDEA, Eclipse, Visual Studio Code 등이 인기 있는 선택지입니다.
- 빌드 도구: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는 Maven 또는 Gradle을 사용하여 빌드 및 의존성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선호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2.2. Spring Initializr를 사용한 프로젝트 생성
Spring Initializr는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는 웹 기반 도구입니다. 다음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Spring Initializr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Project Type, Packaging, Java 버전 등을 선택합니다.
- Group, Artifact, Name, Description 등 프로젝트 정보를 입력합니다.
- 필요한 의존성을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 "Generate"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다운로드합니다.
2.3. 프로젝트 구조 이해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의 기본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myproject
├── src
│ ├── main
│ │ ├── java
│ │ │ └── com.example.myproject
│ │ │ └── MyProjectApplication.java
│ │ └── resources
│ │ ├── application.properties
│ │ ├── static
│ │ └── templates
│ └── test
│ └── java
│ └── com.example.myproject
│ └── MyProjectApplicationTests.java
├── .gitignore
├── build.gradle (또는 pom.xml)
└── README.md
- MyProjectApplication.java: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점입니다. 이 파일에서 @SpringBootApplication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 application.properties: 애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설정을 저장하는 파일입니다. 필요한 경우 application.yml 형식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static: 정적 리소스(HTML, CSS, JavaScript 등)를 저장하는 디렉토리입니다. 웹 브라우저에 의해 직접 요청되는 파일들을 저장합니다.
- templates: 타임리프(Thymeleaf)와 같은 서버 사이드 템플릿 엔진이 사용하는 뷰 템플릿 파일들을 저장하는 디렉토리입니다.
- MyProjectApplicationTests.java: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파일입니다.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JUnit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사용합니다.
- .gitignore: Git 버전 관리 시 무시할 파일과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파일입니다.
- build.gradle (또는 pom.xml): 프로젝트의 빌드 설정과 의존성 관리를 담당하는 파일입니다. Gradle을 사용하는 경우 build.gradle 파일이 생성되고, Maven을 사용하는 경우 pom.xml 파일이 생성됩니다.
- README.md: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과 사용법을 기록하는 파일입니다. Markdown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예제 코드
간단한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application.properties 파일에서 포트를 변경하는 예제입니다.
# application.properties
# 애플리케이션 포트를 8080에서 9090으로 변경합니다.
server.port=9090
이렇게 설정 파일을 수정하면, 애플리케이션이 9090 포트에서 실행됩니다. 주석을 통해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환경 설정 및 프로젝트 생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스프링 부트의 핵심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05.03 - [프로그래밍/스프링부트(Spring Boot) 기초부터 ~] - [스프링 부트(SpringBoot)] 스프링 부트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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