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애니메이션과 입체 공간
이 강의 자료에서는 프로세싱을 사용한 애니메이션과 입체 공간에 대한 중급 지식을 다룹니다. 여기에서 배울 내용은 프레임 기반 애니메이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입체 공간과 3D 그래픽, 그리고 3D 모델 및 텍스처 맵핑입니다. 이를 통해 동적이고 입체적인 시각적 표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3.1. 프레임 기반 애니메이션
프레임 기반 애니메이션은 프레임 단위로 이미지를 업데이트하여 움직임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프로세싱에서는 draw() 함수를 사용하여 프레임 간의 차이를 계산하고 업데이트합니다.
float x = 0;
void setup() {
size(640, 360);
}
void draw() {
background(255);
x += 1;
if (x > width) {
x = 0;
}
ellipse(x, height / 2, 20, 20);
}
3.2.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두 개 이상의 키 프레임(주요한 상태)을 정의한 후, 이들 사이의 중간 상태를 자동으로 계산하여 움직임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프로세싱에서는 lerp() 함수를 사용하여 키 프레임 사이의 값을 보간할 수 있습니다.
float startX, endX;
float step = 0.01;
float t = 0;
void setup() {
size(640, 360);
startX = 0;
endX = width;
}
void draw() {
background(255);
float x = lerp(startX, endX, t);
ellipse(x, height / 2, 20, 20);
t += step;
if (t > 1) {
t = 0;
}
}
3.3. 입체 공간과 3D 그래픽
프로세싱에서 3D 그래픽을 작업하려면 size() 함수의 세 번째 인수로 P3D를 지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3D 좌표계를 사용하여 입체 공간에서 도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void setup() {
size(640, 360, P3D);
}
void draw() {
background(255);
translate(width / 2, height / 2);
rotateX(radians(frameCount));
rotateY(radians(frameCount));
box(100);
}
3.4. 3D 모델 및 텍스처 맵핑
프로세싱에서는 loadShape() 함수를 사용하여외부 3D 모델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OBJ, STL 등의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또한, loadImage() 함수를 사용하여 텍스처 이미지를 불러온 후, texture() 함수로 3D 모델에 맵핑할 수 있습니다.
PShape model;
PImage texture;
void setup() {
size(640, 360, P3D);
model = loadShape("your_model.obj");
texture = loadImage("your_texture.png");
}
void draw() {
background(255);
translate(width / 2, height / 2);
rotateX(radians(frameCount));
rotateY(radians(frameCount));
scale(100);
texture(texture);
shape(model);
}
이 강의 자료에서는 프로세싱을 사용한 애니메이션과 입체 공간에 대한 중급 지식을 다루었습니다. 프레임 기반 애니메이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입체 공간에서의 3D 그래픽 작업, 그리고 3D 모델 및 텍스처 맵핑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동적이고 입체적인 시각적 표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기법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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