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자바와 그래픽 처리
32.1. 자바 그래픽 개요
자바는 그래픽 처리를 위한 여러 가지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축하고, 그래픽 요소를 그리거나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자바 그래픽 처리의 주요 라이브러리인 Java AWT, Java Swing, JavaFX에 대해 알아봅니다.
32.2. Java AWT (Abstract Window Toolkit)
Java AWT(Abstract Window Toolkit)는 자바의 기본 그래픽 라이브러리로, 윈도우, 다이얼로그, 버튼, 텍스트 필드 등의 기본적인 GUI 컴포넌트와 그래픽 요소를 그리기 위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AWT는 플랫폼에 의존적이며, 각각의 운영체제에서 자체적인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public class Aw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ame frame = new Frame("AWT Example");
Button button = new Button("Click me!");
butto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ystem.out.println("Button clicked");
}
});
frame.add(button);
frame.setSize(300, 200);
frame.setVisible(true);
}
}
32.3. Java Swing
Java Swing은 AWT를 기반으로 한 자바 그래픽 라이브러리로, 보다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Swing은 AWT보다 더 다양한 컴포넌트와 외형을 가지며, 플랫폼에 독립적인 스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public class Swing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rame = new JFrame("Swing Example");
JButton button = new JButton("Click me!");
button.addActionListener(new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ystem.out.println("Button clicked");
}
});
frame.add(button);
frame.setSize(300, 200);
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frame.setVisible(true);
}
}
32.4. JavaFX
JavaFX는 최신의 자바 그래픽 라이브러리로, 데스크톱,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JavaFX는 풍부한 그래픽 기능, 스타일링, 애니메이션 등을 제공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XML 기반의 FXML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import javafx.application.Application;
import javafx.scene.Scene;
import javafx.scene.control.Button;
import javafx.scene.layout.StackPane;
import javafx.stage.Stage;
public class JavaFxExample extends 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aunch(args);
}
@Override
public void start(Stage primaryStage) {
Button button = new Button("Click me!");
button.setOnAction(e -> {
System.out.println("Button clicked");
});
StackPane root = new StackPane();
root.getChildren().add(button);
Scene scene = new Scene(root, 300, 200);
primaryStage.setTitle("JavaFX Example");
primaryStage.setScene(scene);
primaryStage.show();
}
이상으로 자바의 주요 그래픽 처리 라이브러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Java AWT는 기본적인 GUI 컴포넌트와 그래픽 도구를 제공하며, Java Swing은 AWT를 확장하여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최근에는 JavaFX가 널리 사용되며, 데스크톱,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다양한 그래픽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해 보세요.
'GD's IT Lectures : 기초부터 시리즈 > 자바(JAVA) 기초부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JAVA)] 자바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0) | 2023.04.30 |
---|---|
[자바(JAVA)] 자바와 게임 개발 (0) | 2023.04.30 |
[자바(JAVA)] 스프링 프레임워크 (0) | 2023.04.30 |
[자바(JAVA)] 자바 프레임워크 소개 (0) | 2023.04.30 |
[자바(JAVA)] 자바 서버 페이지 (JSP) (0) | 2023.04.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