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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s IT Lectures : 기초부터 시리즈/C, C++ 기초부터 ~

[C/C++ 프로그래밍] 5. 연산자

by GDNGY 2023. 5. 15.

5. 연산자

연산자는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기호 또는 키워드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조작하고, 결과를 얻기 위해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이 장에서는 C/C++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연산자를 자세히 설명하고, 각 연산자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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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5. 연산자]

 

5.1. 연산자의 이해
5.1.1. 연산자란?
5.1.2. 연산자의 종류와 기능

5.2. 산술 연산자
5.2.1. 덧셈과 뺄셈 연산자
5.2.2. 곱셈과 나눗셈 연산자
5.2.3. 증가와 감소 연산자
5.2.4. 나머지 연산자

5.3. 할당 연산자
5.3.1. 기본 할당 연산자
5.3.2. 복합 할당 연산자
5.3.3. 할당 연산자의 활용

5.4. 비교 연산자
5.4.1. 등호와 부등호
5.4.2. 크다와 작다
5.4.3. 비교 연산자의 활용

5.5. 논리 연산자
5.5.1. AND, OR, NOT
5.5.2. 비트 논리 연산자
5.5.3. 논리 연산자의 활용

5.6. 조건 연산자 (삼항 연산자)
5.6.1. 조건 연산자의 기본 구조
5.6.2. 조건 연산자의 활용

5.7. 비트 연산자
5.7.1. AND, OR, XOR, NOT
5.7.2. 비트 이동 연산자
5.7.3. 비트 연산자의 활용

5.8. sizeof 연산자
5.8.1. sizeof 연산자의 이해
5.8.2. sizeof 연산자의 활용

5.9. 연산자 우선순위
5.9.1. 연산자 우선순위의 이해
5.9.2. 연산자 우선순위의 활용

5.10. 연산자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5.10.1. 간단한 계산기 프로그램 작성
5.10.2. 비트 연산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
5.10.3. 조건 연산자를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

 


5.1. 연산자의 이해

프로그래밍에서 연산자(operator)란 프로그램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기호 또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피연산자(operand)라고 불리는 데이터에 대해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연산자는 각각 특정한 연산을 수행하며 그 결과를 반환합니다.

5.1.1. 연산자란?

예를 들어, 5 + 3이라는 식에서 '+'는 연산자이며, 5와 3은 피연산자입니다. '+'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를 더하는 연산을 수행하며, 그 결과를 반환합니다. 이처럼 연산자는 데이터를 조작하고 계산하는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C/C++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연산이나 조건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5.1.2. 연산자의 종류와 기능

C/C++에서 사용하는 연산자는 크게 산술 연산자,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 할당 연산자, 비트 연산자, 관계 연산자 등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산술 연산자: +, -, *, /, % 등이 있으며,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 계산 등의 기본적인 수학 연산을 수행합니다.
  • 비교 연산자: ==, !=, >, <, >=, <= 등이 있으며, 두 값이 같은지, 다른지, 큰지, 작은지 등을 비교합니다.
  • 논리 연산자: &&, ||, ! 등이 있으며, 논리 AND, OR, NOT 연산을 수행합니다.
  • 할당 연산자: =, +=, -=, *=, /=, %= 등이 있으며, 변수에 값을 할당하거나, 변수의 값을 변경합니다.
  • 비트 연산자: &, |, ^, ~, <<, >> 등이 있으며, 비트 단위의 연산을 수행합니다.

5.2. 산술 연산자

산술 연산자는 수학적 계산에 사용되는 연산자들입니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 연산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 연산자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5.2.1. 덧셈과 뺄셈 연산자

덧셈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하며, 뺄셈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두 피연산자의 합 또는 차를 반환합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a = 5;
int b = 3;

int c = a + b;  // c는 8
int d = a - b;  // d는 2


5.2.2. 곱셈과 나눗셈 연산자

곱셈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하며, 나눗셈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두 피연산자의 곱 또는 나눗셈의 몫을 반환합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e = a * b;  // e는 15
int f = a / b;  // f는 1, 정수형 나눗셈은 소수점 이하를 버립니다.


5.2.3. 증가와 감소 연산자

증가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하며, 감소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변수의 값을 1만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킵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a++;  // a는 6
b--;  // b는 2


5.2.4. 나머지 연산자

나머지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나눗셈의 나머지를 반환합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g = a % b;  // g는 1


이상으로 산술 연산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연산자들은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빈번하게 사용되므로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5.3. 할당 연산자

할당 연산자는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본 할당 연산자와 복합 할당 연산자가 있으며, 이들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3.1. 기본 할당 연산자

기본 할당 연산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왼쪽의 변수에 오른쪽의 값을 할당합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a;
a = 5;  // a에 5를 할당

 

5.3.2. 복합 할당 연산자

복합 할당 연산자는 기본 할당 연산자와 다른 연산자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 -=, *=, /=, %= 등이 있으며, 각각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 연산 후 할당을 수행합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b = 10;
b += 5;  // b = b + 5와 동일, b는 15
b -= 3;  // b = b - 3와 동일, b는 12
b *= 2;  // b = b * 2와 동일, b는 24
b /= 4;  // b = b / 4와 동일, b는 6
b %= 5;  // b = b % 5와 동일, b는 1

 

5.3.3. 할당 연산자의 활용

할당 연산자는 변수 초기화, 계산 결과 저장, 값 교환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특히 복합 할당 연산자는 코드를 간결하게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 값 교환
int x = 5;
int y = 10;
int temp;

temp = x;
x = y;
y = temp;  // x와 y의 값이 교환됨

 

할당 연산자는 C/C++ 프로그래밍의 필수 요소로,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해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5.4. 비교 연산자

비교 연산자는 두 값을 비교하여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반환하는 연산자입니다. 등호와 부등호, 크다와 작다를 이용하여 비교합니다. 이 연산자는 조건문이나 반복문에서 주로 사용되며, C/C++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4.1. 등호와 부등호

등호 연산자(==)는 두 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데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부등호 연산자(!=)는 두 값이 다른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a = 5;
int b = 10;

if(a == b)  // false, a와 b는 같지 않습니다.
if(a != b)  // true, a와 b는 다릅니다.

 

5.4.2. 크다와 작다

'크다'를 나타내는 연산자는 '>', '작다'를 나타내는 연산자는 '<'입니다. 이 연산자들은 두 값의 크기를 비교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크거나 같다'를 나타내는 '>='와 '작거나 같다'를 나타내는 '<=' 연산자도 있습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a = 5;
int b = 10;

if(a > b)  // false, a는 b보다 크지 않습니다.
if(a < b)  // true, a는 b보다 작습니다.
if(a >= b)  // false, a는 b보다 크거나 같지 않습니다.
if(a <= b)  // true, a는 b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5.4.3. 비교 연산자의 활용

비교 연산자는 주로 조건문이나 반복문에서 사용됩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거나, 값을 비교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데 활용됩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age = 20;

if(age >= 19)  // true, age는 19 이상입니다.
{
    printf("성인입니다.\n");
}
else
{
    printf("미성년자입니다.\n");
}

 

비교 연산자는 프로그램의 로직을 구현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이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5. 논리 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불리언(Boolean) 표현식(참/거짓을 결과로 가지는 표현식)의 결과를 결정하는 연산자입니다. AND, OR, NOT이 대표적인 논리 연산자입니다.

5.5.1. AND, OR, NOT
AND 연산자는 두 표현식이 모두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하며, OR 연산자는 두 표현식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반환합니다. NOT 연산자는 표현식의 참/거짓을 반대로 뒤집습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bool a = true;
bool b = false;

if(a && b)  // false, a와 b 둘 다 참이 아닙니다.
if(a || b)  // true, a 또는 b 둘 중 하나는 참입니다.
if(!a)  // false, a의 반대는 거짓입니다.

 

5.5.2. 비트 논리 연산자

비트 논리 연산자는 AND(&), OR(|), NOT(~), XOR(^)이 있습니다. 이들 연산자는 각 비트에 대해 연산을 수행합니다. 비트 논리 연산자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수준에서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C/C++에서의 예제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unsigned int a = 0b1010;
unsigned int b = 0b1100;

unsigned int result_and = a & b;  // 1000
unsigned int result_or = a | b;  // 1110
unsigned int result_not = ~a;  // 0101
unsigned int result_xor = a ^ b;  // 0110

 

5.5.3. 논리 연산자의 활용

논리 연산자는 주로 조건문이나 반복문에서 여러 조건을 함께 비교할 때 사용됩니다. 또한, 논리 연산자는 조건의 진위를 판단하는 데에 주로 쓰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숫자가 10과 20 사이에 있는지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제]

int num = 15;
if(num > 10 && num < 20)  // true, num은 10과 20 사이입니다.
{
    printf("num은 10과 20 사이에 있습니다.\n");
}

 

논리 연산자는 프로그램의 로직을 구현하는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6. 조건 연산자 (삼항 연산자)

조건 연산자(또는 삼항 연산자라고도 합니다)는 C/C++에서 세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는 유일한 연산자입니다. 조건 연산자는 첫 번째 피연산자를 평가하고, 그 값이 참이면 두 번째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거짓이면 세 번째 피연산자를 반환합니다.

 

5.6.1. 조건 연산자의 기본 구조

조건 연산자는 '조건 ? 표현식1 : 표현식2'와 같은 형태를 가집니다. '조건'이 참이면 '표현식1'을, 거짓이면 '표현식2'를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두 수 중에서 큰 수를 반환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a = 10, b = 20;
int max = (a > b) ? a : b;  // max는 20입니다.

 

5.6.2. 조건 연산자의 활용

조건 연산자는 간단한 조건부 로직을 간결하게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수가 짝수인지 홀수인지 판별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제]

int num = 17;
char* parity = (num % 2 == 0) ? "짝수" : "홀수";  // parity는 "홀수"입니다.

 

그러나 복잡한 로직이나 중첩된 조건 연산자를 사용할 경우 코드를 이해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조건 연산자는 표현이 간결하고 코드를 단순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독성과 이해하기 쉬운 코드가 중요하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세요.

 


5.7. 비트 연산자

비트 연산자는 피연산자를 이진수로 간주하고 연산을 수행합니다. 이 연산자는 저수준 프로그래밍에서 유용하며, 일반적으로는 성능 최적화나 하드웨어 제어와 같은 특정 경우에서 사용됩니다.

5.7.1. AND, OR, XOR, NOT

C/C++에서는 비트 AND(&), OR(|), XOR(^), NOT(~) 연산자가 있습니다. AND 연산자는 두 비트가 모두 1이면 1을 반환하고, 아니면 0을 반환합니다. OR 연산자는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1을 반환하고, 아니면 0을 반환합니다. XOR 연산자는 두 비트가 다르면 1을 반환하고, 같으면 0을 반환합니다. NOT 연산자는 비트를 반전시킵니다.

 

[예제]

int a = 60;    // 60 = 0011 1100  
int b = 13;    // 13 = 0000 1101
int result;

result = a & b;  // 12 = 0000 1100
result = a | b;  // 61 = 0011 1101
result = a ^ b;  // 49 = 0011 0001
result = ~a;     // -61 = 1100 0011

 

5.7.2. 비트 이동 연산자

C/C++에서는 왼쪽 이동(<<)과 오른쪽 이동(>>) 비트 연산자가 있습니다. 왼쪽 이동 연산자는 피연산자의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시키고, 오른쪽 이동 연산자는 오른쪽으로 이동시킵니다. 이동 연산은 곱셈, 나눗셈 및 모듈러 연산과 같은 연산을 빠르게 수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제]

int a = 15;   // 15 = 0000 1111
int result;

result = a << 2;  // 60 = 0011 1100
result = a >> 2;  // 3  = 0000 0011

 

5.7.3. 비트 연산자의 활용

비트 연산자는 플래그 설정, 플래그 검사, 플래그 클리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비트를 설정하거나 클리어하는 데 비트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include <stdio.h>

int main() {
    unsigned int a = 15;    // 15 = 0000 1111
    int i;

    // 특정 비트를 설정 (Set a bit)
    i = 1;  // i 번째 비트를 설정하려고 합니다.
    a |= 1 << i;  // i 번째 비트를 1로 설정
    printf("a = %d\n", a);  // 17 = 0001 0001

    // 특정 비트를 검사 (Check a bit)
    i = 4;  // i 번째 비트를 검사하려고 합니다.
    if(a & (1 << i))
        printf("The %dth bit is set.\n", i);  // 4번째 비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else
        printf("The %dth bit is not set.\n", i);

    // 특정 비트를 클리어 (Clear a bit)
    i = 0;  // i 번째 비트를 클리어하려고 합니다.
    a &= ~(1 << i);  // i 번째 비트를 0으로 클리어
    printf("a = %d\n", a);  // 16 = 0001 0000

    return 0;
}

 

이 예제에서는 C 언어를 사용하여 비트 연산자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정 비트를 설정하거나 클리어하거나 검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비트 연산자는 저수준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유용하며, 일반적으로 플래그 설정 및 검사와 같은 작업에 자주 사용됩니다.


5.8. sizeof 연산자

sizeof 연산자는 변수나 데이터 타입의 크기를 알아내는 데 사용하는 연산자입니다. 이는 메모리 할당, 배열 크기 결정, 구조체 크기 계산 등에 사용됩니다.

5.8.1. sizeof 연산자의 이해

sizeof 연산자는 피연산자의 타입에 따라 해당 타입이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반환합니다. 피연산자는 변수나 타입 자체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sizeof 연산자의 사용 예시입니다.

 

[예제]

int main() {
    int a = 5;
    printf("Size of int: %zu\n", sizeof(int)); // Size of int: 4
    printf("Size of a: %zu\n", sizeof(a));     // Size of a: 4

    double b = 5.0;
    printf("Size of double: %zu\n", sizeof(double)); // Size of double: 8
    printf("Size of b: %zu\n", sizeof(b));           // Size of b: 8
}

 

위 코드에서 sizeof(int)와 sizeof(a)는 같은 결과를 출력합니다. 그 이유는 a가 int 타입이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원리로 sizeof(double)과 sizeof(b)는 동일한 결과를 출력합니다.

 

5.8.2. sizeof 연산자의 활용

sizeof 연산자는 주로 메모리를 동적으로 할당할 때, 배열의 크기를 결정하거나, 데이터 타입의 크기를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다음은 배열의 크기를 구하는 예제입니다.

 

[예제]

int main() {
    int arr[] = {1, 2, 3, 4, 5};
    int arr_size = sizeof(arr) / sizeof(int);
    printf("Array size: %d\n", arr_size);  // Array size: 5
}

 

이 코드에서 sizeof(arr)는 배열 전체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반환하고, sizeof(int)는 int 타입의 크기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값의 비율은 배열의 요소 수를 나타냅니다.

 


5.9. 연산자 우선순위

여러 개의 연산자가 함께 사용되는 표현식에서는 연산자의 우선순위가 중요합니다. 연산자 우선순위는 연산자가 먼저 적용되는 순서를 정합니다.

5.9.1. 연산자 우선순위의 이해

C++에서는 연산자의 종류에 따라 우선순위가 다릅니다.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연산자부터 계산되며, 같은 우선순위의 연산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산됩니다. 다음은 일부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보여줍니다(높은 우선순위부터 나열):

 

  1. 괄호: ( )
  2. 단항 연산자: +, -, !, ~, ++, --, sizeof
  3. 산술 연산자: *, /, %
  4. 산술 연산자: +, -
  5. 비트 시프트 연산자: <<, >>
  6. 비교 연산자: <, <=, >, >=
  7. 비교 연산자: ==, !=
  8. 비트 연산자: &, ^, |
  9. 논리 연산자: &&, ||

이를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예제]

int main() {
    int a = 2, b = 3, c = 4;
    int result = a + b * c;
    printf("Result: %d\n", result);  // Result: 14
}

 

위의 예시에서, 곱셈 연산자(*)는 덧셈 연산자(+)보다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b * c가 먼저 계산되고 그 결과에 a가 더해집니다.

 

5.9.2. 연산자 우선순위의 활용

연산자 우선순위를 이해하면 복잡한 수식을 쉽게 해석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연산자 우선순위는 혼동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표현식이 복잡할 경우 괄호를 사용하여 계산 순서를 명확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제]

int main() {
    int a = 2, b = 3, c = 4;
    int result = a + (b * c);  // 같은 결과, 하지만 의도가 더 명확해짐
    printf("Result: %d\n", result);  // Result: 14
}


이와 같이 괄호를 사용하면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표시할 수 있으며 코드의 가독성도 향상합니다.

 


5.10. 연산자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우리가 지금까지 배운 연산자들은 프로그램 내에서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이러한 연산자들을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5.10.1. 간단한 계산기 프로그램 작성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간단한 계산기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예제]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b;
    char op;
    cout << "Enter two numbers and an operator (like 5 * 3): ";
    cin >> a >> op >> b;

    switch(op) {
        case '+': cout << a + b; break;
        case '-': cout << a - b; break;
        case '*': cout << a * b; break;
        case '/': 
            if(b != 0) cout << a / b;
            else cout << "Error! Division by zero.";
            break;
        default: cout << "Invalid operator!";
    }
    return 0;
}

 

위의 C++ 코드는 사용자로부터 두 개의 숫자와 연산자를 입력받아 해당 연산을 수행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switch문을 사용하여 연산자를 검사하고, 해당 연산을 수행합니다.

 

5.10.2. 비트 연산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

비트 연산자는 주로 하드웨어 제어, 통신, 암호화 등의 고급 주제에서 사용되지만, 일상적인 프로그래밍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비트 연산자를 사용하여 어떤 정수가 짝수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예제]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
    cout << "Enter a number: ";
    cin >> num;

    if(num & 1) {
        cout << num << " is odd.";
    } else {
        cout << num << " is even.";
    }
    return 0;
}

 

위의 C++ 코드는 사용자로부터 정수를 입력받아 그것이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판별합니다. 이는 입력받은 수와 1을 비트 단위로 AND 연산하여 결정합니다. 이는 2로 나누어 나머지를 구하는 방식보다 효율적입니다.

 

5.10.3. 조건 연산자를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

조건 연산자는 간결한 코드를 작성하게 해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활용해 두 숫자 중에서 큰 숫자를 찾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예제]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b;
    cout << "Enter two numbers: ";
    cin >> a >> b;

    int max = (a > b) ? a : b;
    cout << "The larger number is: " << max;

    return 0;
}

 

이 C++ 프로그램은 사용자로부터 두 숫자를 입력받아 큰 숫자를 출력합니다. 조건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숫자 중 큰 숫자를 선택하고, 이를 max 변수에 저장합니다.

 

연산자를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한다면,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프로그래밍 스킬 향상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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